현장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ILM 공법으로 시공되어진 선산대교 교량입니다. 2009년 12월 10일 개통되었다고 합니다.
기존 사용되던 일선교는 통과하중이 29 TON 이하로 노후화되었었다고 하네요.
선산대교와 인근 접속도로를 포함한 공사비는 1074억원ㄷㄷㄷ
교대 뒤측 제작장에서 제작되어진 Segment를 교축방향으로 압출하여 교량을 가설하는 공법입니다.
파형강판 Web이 적용되어져 공종이 단순하고 공사비가 절감되었다는데 제 생각에는 공사비가 더 비싸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신기술 혹은 특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파형강판의 도장이 일부 벗겨지고 있는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유지관리비는 일반 콘크리트교보다 엄청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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