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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충주사랑 님



1. 남양주 ~ 양평구간 용담대교 외 무도장강교



2. 감리자 : ()동일기술개발공사



3. 시행청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4. 주요자재 : 무도장강재 : 8,000  / 철근 : 2,700 / 콘크리트 : 34,000 (용담대교 기준)



5. 교량의 특성



 - 팔당호를 낀 뛰어난 주변환경으로 도로이용자에게 쾌적한 주행성과 가로등, 시선유도표시 등의 충분한 안전시설설치로 안전성 제고



 - 팔당상수원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산화작용후 피막이 형성되어 도장이 필요없는 무도장내후성강재를 사용



 - 신축이음장치를 최소화(12경간 600m마다)하여 보다 우수한 승차감을 확보



 - 개통전에 교량의 내구성, 내하력, 사용성 등의 건전성 평가실시결과 우수교량으로 판명되었으며교량유지관리에 활용될 초기 구조 거동치를 확보





6. 내후성강재란??


알루미늄은 녹이 아주 잘 스는 동시에 가장 녹이 잘 안 스는 금속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알루미늄은 자연상태에서 쉽게 녹이 슬어 표면에 산화피막층(Al2O3)을 형성하는데 표면에 생성된 산화성 피막의 경우, 다른 물질의 산화성 물질과 달리 산소분자가 통과하지 못할 정도로 치밀한 피막을 생성하기 때문에 수분과 산 등에 의한 추가적인 산화가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알루미늄의 산화피막층의 원리를 철강제품의 개발에 이용한 것이 바로 내후성(耐候性)강판(Weathering Steel)이다.


내후성강판은 내후성이 우수한 구리, 크롬, , 니켈 등의 원소를 소량 첨가한 저합금강으로 일반강에 비해 4~8배의 내후성을 갖고 있다.





내후성강판이 대기에 노출되면 초기에는 일반강과 유사한 녹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녹의 일부가 서서히 모재에 빈틈없이 밀착하여 알루미늄의 산화피막층과 같이 안정된 녹층을 형성한다.


이러한 녹층은 외부 대기 부식에 대한 보호막이 되어 더 이상의 부식진행을 억제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내후성강판은 페인트 칠 등에 의한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상수도 보호구역이나 유지보수가 어려운 산악지역의 강교량 또는 건축물에 사용되어 수질 및 환경오염 방지와 경제적인 유지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포스코 제품 설명 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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