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전 및 목표
2. 6대 추진방향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용량부족 해소, 단절구간 연결, 시설수준 일치
2) 주요 거점간 고속 이동서비스 제공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일반철도 개량, 고속화 일반철도 신설
3)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간선 광역철도의 고속화, 외곽지역의 접근성 개선, 기존철도 활용 광역철도망 구축
4)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 조성
노후시설개량, 운행 안전성 강화, 철도이용편의 제고
5)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
산업활동 지원, 화물취급시설 개선
6) 통일시대를 대비한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
남북철도 연결, 남북 및 대륙철도 운송 준비
3. 제3차 국가망계획 실행효과
철도운영 연장은 2026년 기준 5,364km 달성
(복선화율 71%(3,813km), 전철화율 82%(4,421km))
철도 수송분담률 ‘13년 20.8% → ’26년 26.6%로 증대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
(병목구간·단절구간 해소, 시설수준 불일치 해소,고속·고속화 열차 운행용량 증가, 주요간선의 시설수준 일치)
철도경쟁력 확보
주요도시간 2시간대, 대도시권 30분이내 이동 가능
고속이동서비스 지역 확대
고속철도, 고속화철도(준고속철도)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
* 고속철도 서비스 인구비율 : 46% → 60% (정차지역 기준)
* 고속화철도 서비스 인구비율 : 5% → 25% (정차지역 기준)
광역권 생활교통 혁신
(통근시간 30분대로 단축되어 국민 삶의 질 개선)
통일대비 철도망 구축
(경원선, 동해선 등 남북철도 단절구간 연결)
신규사업(44조 6,314억원) 투자계획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140.2 조원 (생산유발 122.1조원, 임금유발 18.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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