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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전 및 목표

 
2. 6대 추진방향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용량부족 해소단절구간 연결시설수준 일치

2) 주요 거점간 고속 이동서비스 제공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일반철도 개량고속화 일반철도 신설

3)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간선 광역철도의 고속화외곽지역의 접근성 개선기존철도 활용 광역철도망 구축

4)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 조성
노후시설개량운행 안전성 강화철도이용편의 제고

5)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
산업활동 지원화물취급시설 개선

6) 통일시대를 대비한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
남북철도 연결남북 및 대륙철도 운송 준비

3. 제3차 국가망계획 실행효과
철도운영 연장은 2026년 기준 5,364km 달성
(복선화율 71%(3,813km), 전철화율 82%(4,421km))
철도 수송분담률 ‘13 20.8% → ’26 26.6%로 증대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
(병목구간·단절구간 해소시설수준 불일치 해소,고속·고속화 열차 운행용량 증가주요간선의 시설수준 일치)
철도경쟁력 확보
주요도시간 2시간대대도시권 30분이내 이동 가능
고속이동서비스 지역 확대
고속철도고속화철도(준고속철도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
고속철도 서비스 인구비율 : 46% → 60% (정차지역 기준)
고속화철도 서비스 인구비율 : 5% → 25% (정차지역 기준)
광역권 생활교통 혁신
(통근시간 30분대로 단축되어 국민 삶의 질 개선)
통일대비 철도망 구축
(경원선동해선 등 남북철도 단절구간 연결)
신규사업(44 6,314억원투자계획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140.2 조원 (생산유발 122.1조원임금유발 18.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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